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지식

쌀가루로 식빵 만들기 1

by 엔엔잡러 2021. 8. 24.
반응형

쌀가루로 식빵 만들기 1

사진 픽사베이

쌀가루로 식빵 만들기에 도전해보았습니다.

유튜브를 보며 배운대로 도전해 보았는데, 보기보다 베이킹은 더 힘든 것 같습니다 하하.

 

식빵 만들기 재료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강력쌀가루 650g 설탕 40g 소금8g 이스트10g 우유 450ml 버터 60g

 

그리고 다음과 같이 쌀가루로 식빵을 만들어 보았어요.

1.차례로 쌀가루, 설탕, 소금, 이스트, 우유를 넣고 반죽해 주었습니다.

버터는 반죽이 덩어리진후 제일 나중에 넣었습니다.

반죽은 핸드 반죽기계를 사용해서 했고 매끈해질때까지 반죽해 주었어요

반죽을 폈을 때 손가락이 비칠정도의 신축성을 가지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첨이라 미숙해서였는지 아무리 열심히 치대도 그정도로 하기가 힘들었어요)

 

2.반죽을 동글게 정리해 10분간 밀봉해서 중간발효해 주었고, 다시 육등분 해서 5분간 잠시 놔두었습니다.

3.이후에 밀대로 펴서 가스를 빼고 삼등분으로 접은 후 예쁘게 말아 모양을 잡아주었고, 

이렇게 세개를 하나로 만들어 틀에 넣고 비닐을 덮어 2차발효해주었습니다. (2차발효는 틀높이까지)

4.오븐에 160도 30분으로 맞추어 구워냈습니다.

 

*참고

반죽중에 버터를 왜 제일 나중에 넣는지 궁금했는데, 버터는 유지류이기 때문에 픽업단계로 가루종류와 물종류를 잘 섞은 후 클린업단계라고 반죽이 한덩어리가 되는 단계에 유지류인 버터를 넣는것이 반죽이 가장 잘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빵을 베이킹 할때보면 이스트를 다른 재료들과 따로 놓고 반죽을 하는 모습을 보고 왜그런지 궁금했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스트가 미생물이라 소금과 접촉 시 미생물의 수분을 소금이 흡수해 미생물이 죽게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검색해 보니 계량하는 동안 잠시 붙는다고 해서 이런 작용이 바로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굳이 따로 놓고 할 필요는 없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이스트가 빵만들기에서 '발효'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다보니 혹시나 하는 마음에 따로 놓고 섞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한번에 다 때려박아 넣고 반죽했어요:D)

 

처음이라 반죽을 제대로 못해인지 예상했던 것보다 더한 못난이식빵이 나왔습니다ㅋ.

쌀가루로 만든 식빵은 탄력이 굉장히 좋아서 꾹 눌러도 다시 펴지던데, 제가 만든건 누르면 누르는대로 찌그러질까봐 겁이나서 시도도 못해보겠더라고요:D.

첫술에 배부를 순 없으니 그래도 먹을만한 빵이 나온것에 만족하고 다음을 기약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