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호스트 파일 변경
오늘 윈도우 호스트 파일이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윈도우 호스트파일은 윈도우에서 인터넷 연결시 IP와 호스트 주소를 연결해주는 시스템 파일입니다.
쉽게 이해하자면 컴퓨터에서 네이버를 접속 할 때 중간에서 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 호스트 파일 변경을 통 인터넷 접속 시 특정 사이트로 연결이 되도록 할 수 있어 악성코드 등의 해킹프로그램들이 호스트 파일을 변경해 해킹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저도 자주 호스트 파일을 확인하는데요, 오늘 윈도우 호스트 파일이 변경되는 사건이 저에게도 벌어졌습니다.
호스트 파일에 하단에 아무것도 없었던 이전과 달리,
0.0.0.1 sinstallcheck.mcafee.com
0.0.0.1 mssplus.mcafee.com 이라는 문구가 생겨있었습니다.
mcafee라면 백신 프로그램으로 알고 있고, 전 이 프로그램을 설치한 적이 없는데 이게 어찌 된 일 일까요?
바로 바탕화면 윈도우 아이콘을 눌러 보았더니 [최근 추가한 앱]에 맥아피 프로그램이 두개가 깔려 있었습니다.
문제의 맥아피 프로그램들이 어찌 깔렸는지 알아보니 보통 어도비 프로그램이 깔릴 때 꼽사리 껴서 많이들 깔린다고 하더군요.
저도 얼마전 어도비 프로그램을 깔았기 때문에 그 사이에 몰래 설치가 된 것 같습니다.
설치과정이 어찌되었건 동의도 없이 이렇게 깔리고 호스트파일까지 변경되다니,
솔직히 이게 악성프로그램과 다를게 무언가 싶어 당장 삭제를 하고 윈도우 호스트 파일 변경을 통해 다시 이전상태로 되돌렸습니다.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 들어가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호스트 파일도 이전처럼 복구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호스트 파일 변경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이 또한 메모장을 관리자권한 실행하여 해당 주소를 지우도 다시 저장 함으로써 쉽게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모든 과정 진행 후 다시 이전처럼 깔끔해진 윈도우 호스트 파일 입니다.
댓글